[기고]'사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의 마중물이 되어주십시오
상태바
[기고]'사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의 마중물이 되어주십시오
  • 이e오정환 시민기자
  • 승인 2013.01.15 13:39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안에너지 협동조합 창립을 위한 발기인을 모십니다

  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뉴스사천' 독자 여러분!

 다들 잘 아시겠지만, 자발적인 시민의 힘으로 태양광발전소를 세워 에너지 절약과 자립을 실천하는 '햇빛발전협동조합'이 경남에서도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은 9일 오후 창원시 창원YMCA에서 창립총회를 열었습니다. 이 협동조합은 시민의 출자금을 받아 도내 공공기관, 민간건물, 학교 등 옥상에 햇빛발전소를 세운다고 합니다. 햇빛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는 한전 자회사에 판매한 뒤 수익금을 조합원에게 배당하거나 장학금, 에너지 빈곤층 지원 등에 활용될 것입니다. 올해부터 2015년까지 6기의 발전소를 세워 520㎾를 생산·판매할 계획이고 협동조합에 참여한 시민은 115명이며, 출자 약정 금액은 1억 5000만 원이라는군요. 1인당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3000만 원까지 출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가 있습니다. 대안에너지 협동조합 설립은 기본적으로 전국 각 시,군 단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충분히 가능합니다. 위에서부터가 아니라 아래에서부터! 밖에서부터가 아니라 안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법과 제도는 어느 정도 토대가 마련되었지만, 이 사업이 지속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으려면 그렇게 가야한다는 뜻입니다. 협동조합은 지역에서 자조와 자립에서 출발합니다. 개별적으로 준비하고 움직이기엔 한계가 너무 뚜렷합니다.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없이는 불가능한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천지역의 햇빛발전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발기인을 공개적으로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일종의 '사업제안문'인 것입니다.

ㅡ. 중앙집중형 원자력.화석 에너지체계는 대규모 송배전 시스템에 따른 산림훼손 등의 환경문제와 에너지 생산지와 소비지의 차이에 따른 지역갈등의 문제, 그리고 원자력발전소 부지 선정 과정 등의 사회적 갈등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ㅡ. 또한 석유.가스.석탄.우라늄 등 화석 에너지의 개발.생산.운송 과정에서 인권유린, 환경파괴, 분쟁(전쟁) 등 국제적 문제를 끊임없이 양산하고 있습니다.

ㅡ.지구적 차원의 기후변화 위기는 화석에너지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축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한 에너지의 고갈에 대비하는 새로운 에너지체계의 전환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입니다.

ㅡ.우리 주변의 태양.바람.물.바이오 등 잠재량이 매우 큰 에너지를 이용한 지속가능한 지역에너지 체계로의 전환을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지역에너지체계는 환경적 효과뿐만 아니라, 일자리창출 및 지역경제 파생효과가 매우 큽니다.

ㅡ.또한 농촌지역의 풍부한 바이오에너지의 활용은 세계적으로 농촌 활성화 정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에너지효율화 정책과 재생에너지 산업화 전략은 도시의 활력을 회복시키고 있습니다. 지역에서 생산하고 지역에서 소비하는 자원순환형 지역에너지체계로의 전환을 준비합니다.

 '사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창립을 위한 발기인을 모집합니다.

 1. 조합원 자격은 개인이나 단체,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2. 조합원 1인당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2000만 원까지 출자할 수 있습니다.

 3. 조합원의 권리와 의무는 개인이나 단체, 출자액에 상관없이 1인 1표에 기반합니다.

 4. 조합의 사업은 친환경적인 다른 수익사업과 대안에너지 전환,지역자립 운동도 함께 펼칠 것입니다.

 5. '우리동네 했빛발전소'의 수익금은 조합원에게 일부 배당되고, 처음엔 우선적으로 지역의 공익사업과 에너지 빈곤층이나 대안에너지 운동에 지원될 것입니다.

 6. 아직은 10명도 되지 않지만, 함께 참여할 시민(예비조합원)이 100명(그냥 출자만 원하는 조합원 포함)이 넘으면 발기인 모임을 가질 것입니다.

 7. '사천시민햇빌발전협동조합'은 '경남햇빛발전협동조합'을 비롯한 전국의 대안에너지운동 시민단체들과 상호 지원하고 협력할 것입니다.

      ㅡ2013년 1월 15일(화) '사천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설립 추진위원회ㅡ

           참여 문의: 010-7746-9294  문자부터 먼저 받고 통화가 가능합니다!

*기고란은 뉴스사천 독자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싣는 공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블라인드
댓글을 블라인드처리 하시겠습니까?
블라인드 해제
댓글을 블라인드 해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e오정환 2013-02-06 21:55:50
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서로가 서로에게 이익이 되고 서로 차별이 없는 관계를 지향합니다. '시민햇빛발전소'가 그 첫걸음이 되는 것입니다. 서로 달라도 차별하지 않고 다양하지만 질서를 갖춘 공동체가 될 것입니다. 사천시민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본격적인 글과 안내문(절차와 공정)은 이번 설연휴가 지나면 시작될 것입니다.

이e오정환 2013-02-06 21:33:59
고맙습니다. 김규현님! 사천시민햇빛발전소는 꿈입니다. 가슴에 담는 꿈입니다. 오래된 꿈이고 희망입니다. 함께꾸는 꿈은 이루어진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장기적인 준비가 필요한 사업이고 협동조합이 될 것입니다. 먼저 '마중물(플랫폼)'이 되어주실 분이 10분 이상은 참여해야 가능합니다. 우선, '마중물'이 되셔서 스스로 준비하고 출자를 원하시는 '예비조합원'의 약속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김규헌 2013-02-05 12:11:22
장기적인 사업및 우리 시민들이 살아나야할 협동조합입니다
직장 선택도 힘든 시기 새로운 대안을 잘살려 우리것으로 만들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태어나야합니다 다같이 동참하여 힘이 되어 주십시다

이e오정환 2013-01-18 19:59:15
무심님! 관심을 가져주어서 고맙습니다. 잘 고려하겠습니다. 저희들이 계획하고 있는 태양광발전소는 가정용이 아닙니다. 대용량이고 학교나 공원 등의 공공건물에 주로 만들어질 공익용이죠. 그기서 생산된 전기를 발전회사에 팔아 수익을 냅니다. 여러 지역에 이미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그 분들의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사천시민의 자존심이 걸린 사업이 될 것입니다.

무심 2013-01-17 09:25:32
그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개발홛동과 시민의 참여 및 이해를 돕는다면 더욱 활성화 될것으로 보여 집니다. ....
많은 시민들이 태양열에 관심은 많으나 현재 태양열판을 가정내 설치하는 구조물의 안정성에 대해 의문심과 함께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재 주변에 설치하신 분과 설치한 것을 보고 문제가 있다고 하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