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슬레의 마를리 항의 홍수 (L'Inondation à Port-Marly 1876)

시슬레의 마를리 항의 홍수 (L'Inondation à Port-Marly 1876)

알프레드 시슬레(Alfred Sisley 1839-1899)의 국적은 영국이지만 프랑스 파리에서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인생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낸다. 그는 인상파화가로 분류되며 École des Beaux-Arts(에꼴 드 보자르)에서 공부하고 Claude Monet(끌로드 모네)와 Frédéric Bazille(프레데릭 바질)등과 교유했다.

그는 1866년 살롱 전에 입상하여 화가로 데뷔한다. 1870년, 보불전쟁을 피해 잠시 영국에 피해있기도 했다. 1880년 시슬리는 퐁텐블로 숲 가까이 있는 Moret-sur-Loing(모레 쉬르 루앙)에 정착하여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렸는데 퐁텐블로 숲의 부드러운 풍광이 시슬레의 재능과 조화를 이루어 시슬레의 중요한 작품들이 그려지게 된다. 
 
Moret-sur-Loing(모레 쉬르 루앙)에 정착하기 전 시슬레가 잠시 머물렀던 파리의 Port-Marly(마를리 항 ; 정식 명칭 Marly-le-Roi 마를리 르 루아)에 머물렀는데 이 마를리 항은 오래된 도시로서 도시 전체가 귀족적 풍모를 지닌 도시였다. 이 그림, L'Inondation à Port-Marly(마를리 항의 홍수)는 1876년 홍수가 난 Port-Marly(마를리 항)을 배경으로 그려진 6개의 연작 중 하나이다. 홍수가 그친 도시의 하늘은 점점이 흩어진 구름 사이로 파랗다. 홍수가 난 물 위로 햇빛이 비추고 그 빛의 반사가 시슬레의 감각을 자극했을 것이다.

숲 사이로 가득 찬 홍수 탓에 배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이 이채롭다. 두 명의 사람이 탄 배는 건물(포도주 가게였다.) 앞에서 긴 노를 저어 어디론가 가고 있다. 화면 왼쪽에 자리 잡은 건물을 시슬레는 매우 정교하게 묘사하고 있다. 검은 색 창틀과 지붕의 튀어나온 장식의 복잡한 그림자가 나무나 물의 평면성에 비해 이 집을 매우 입체적으로 만들고 있다. 굵은 점묘는 오히려 대상물의 느낌을 더 강하게 하여 푸른 하늘만큼 그 빛에 반사되는 물빛을 강렬하게 만든다.

시슬레는 영국에 여러 차례에 다녀 오면서 몇 개의 작품을 그렸고, 그 작품들은 현재 영국에 소장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영국에 다녀온 다음 해에 프랑스 정부는 그에게 프랑스 시민권을 부여했으나 시슬레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이것을 거절했고 그는 영국인으로 죽음을 맞이했다. 인상파의 여러 화가와 마찬가지로 시슬레 또한 자포니즘으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게 된다. 시슬레의 작품에서 자포니즘(동양의 압도적 자연 풍경)은 서양의 감성에 맞게 재해석된 풍경화가 많은데 이는 당시의 인상파 회화의 핵심과 일치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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