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초등학교(교장 박혜자)가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1학기 프로젝트 학습 주간을 운영했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 스스로 학습 주제를 선정,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창의적 사고력 등 미래 사회 핵심 역량을 기르는 학습자 주도적 학습 형태다.

학년별 프로젝트 결과물 전시 모습

용산초등학교는 올해 초 학교 및 학급 교육과정에 프로젝트 학습을 반영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여 학년별 특성에 적합한 프로젝트 학습을 구안∙적용해 학습활동을 펼쳤다.

친구들이 한 실적물을 흥미롭게 지켜보는 어린이들

1학년은 아름다운 노래로 사랑 나누기, 2학년은 인문고전 독서를 통한 토의토론, 3학년은 우리 고장 사랑, 4학년은 식물 박람회, 5학년은 전통문화의 가치, 6학년은 STEAM & SMART를 주제로 하여 그동안 운영해온 프로젝트 학습 결과를 뮤직비디오, 발표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발표· 전시했다.

프로젝트 학습 주간 활동에 참여한 4학년 학생은 “친구들과 의논해서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선택하고 계획하는 것이 처음엔 조금 힘들었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또 다른 주제로 공부하고 친구들에게 발표하고 싶다.”며 소감을 밝혔다.

 박혜자 교장은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 학습 등 다양한 학습방법 등을 통해 아동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목표설정 및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 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