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 사천] 잘 봐 놓고 딴소리

『잘 봐 놓고 딴소리』이승한 저 / 북트리거 / 2021
『잘 봐 놓고 딴소리』이승한 저 / 북트리거 / 2021

[뉴스사천=권해드니 삼천포도서관 사서] 우리는 살아오면서 책을 읽는 법, 글을 읽는 법에 대해 많이 배웠다. 비문학과 문학으로 나누어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법, 작가가 은유적인 표현을 통해 나타내고자 했던 진짜 이야기, 글의 앞뒤를 살펴 옳고 그름을 따져보는 법…. 그런데 미디어 보는 법은 배워 본 적이 있을까?

세계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대부분 책이나 신문, TV, 영화, 인터넷 등의 미디어를 통해 간접적으로 얻어진다. 책이나 신문은 우리가 일부러 찾아 보고 원하는 내용을 얻는 반면, 대중매체는 어떠한가? 집집마다 TV만 켜면 흘러나오는 재미있는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들, 한 번 보기 시작하면 끊임없이 추천영상을 보여주는 유튜브…. 너무 많은 정보가 주어지기 때문에  무엇이 유익한지, 무엇이 가짜인지 알기 어렵다.

대중매체 평론가로서 <한겨레>, <고교독서평설>, <창비어린이> 등에 비평을 써 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일상 속 미디어에 대해 ‘제대로 보는 법’을 알려주고 분석하는 법을 보여준다. 이 정보가 나에게 유익한지, 유익하지 않다면 어떤 부분을 비판적으로 판단해야 할지, 철 지난 고정관념을 쌓게 되는 건 아닌지 등등….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알 수 없는 정보가 넘쳐흘러도 그 속에서 균형을 잡고 올곧게 살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나만의 기준을 세워 중심을 잡아야 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그러한 세상을 판단하는 연습을 해 보는 건 어떨까?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