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난(欄)은 장애인을 위한 여러 소식과 정보를 싣는 곳으로, 사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채웁니다. -편집자-

장애인고용에 앞장서는 우리 지역 업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전경.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전경.

[뉴스사천=사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여러분은 ‘장애인의무고용제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의무고용제도’가 실시된지 30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장애인고용에 대한 사업체의 불안하고 부정적인 시각으로 정착화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장애인처럼 장애인 또한 자립을 위한 필수 조건은 직업을 가지고 급여를 받는 것이기에 장애인직업재활은 장애인이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확대되어야 할 중요한 분야입니다. 

우리 지역에서 장애인 자립을 위해 장애인고용에 앞장서는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대표 케내스민규리, 이하 켄코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켄코아는 2013년에 설립된 항공기부품· 무선통신장비제조 및 산업용기계·부품을 도소매, 화물운송을 하는 사원 수 317명 규모의 회사입니다. 장애인고용과 관련해, 2018년 11월 처음으로 1명의 장애인이 정규직으로 입사한데 이어 최근 2022년 4월까지 총 5명의 장애인을 정규직으로 채용하였습니다.

특히, 채용된 5명의 장애인 모두 발달장애인으로 장애인고용에서도 상대적으로 취업 취약층으로 회사의 의지 없이는 이렇게 많은 발달장애인을 채용하기 정말 어렵기에 다른 사업체가 부정적으로 여기는 장애인고용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켄코아에 정규채용 된 장애인은 근로자라면 누구나 누리는 4대 보험의 혜택과 정기적인 수입으로 인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케내스민규리대표는 앞으로도 지역 장애인의 고용에 큰 관심을 보일 것이며 이러한 관심이 일시에 그치지 않도록 사천시 장애인복지관과 지속적으로 연계할 것이라고 합니다. 

켄코아에 취업한 발달장애인 모두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위탁사업으로 진행 중인 ‘중중장애인지원고용사업’으로 취업하였으며, 중증장애인지원고용사업은 실제 현장에서 3주간 직업훈련을 통해 취업 적합성을 확인해보고 취업을 연계하는 사업입니다. 이렇듯 좋은 제도가 있더라도 회사의 의지가 없다면 장애인 채용이 활발하지 않을 것입니다.

켄코아처럼 장애인고용에 관심이 있는 사업체는 사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055-830-5518)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