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죽어라 말 안 듣는 아이, 이유를 알고 싶다

KBS 2TV '공부의 신'(윤경아 극본, 유현기 연출)에서 탈렌트 유승호가 '액션 승호'로 거친 반항아의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아이가 왜 말을 안 듣는 걸까?

아이와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제일 먼저 아이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의 행동 뒤에 숨어 있는 동기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아울러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부모의 행동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처음부터 부모 자격을 갖추고 태어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양육 기술은 학습의 산물이다. 더구나 말 안 듣는 아이를 바꾸려면 훨씬 더 전문화된 기술이 필요하다.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는 열쇠
학교에서나 친구들과 있을 때면 조시는 보통의 열 살짜리 사내애들처럼 나무랄 데 없이 처신한다. 하지만 집에서는 태도가 완전히 달라진다. 조시에게 규칙은 깨라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는 걸핏하면 부모에게 욕을 해대고 형제자매들을 못살게 군다. 조시에게 집안일을 거들라고 요구해봐야 씨도 먹히지 않는다. 아주 일상적인 일을 시켜도 부모에게 심하게 대든다. 조시와 부모의 대화는 늘 파국으로 치달아 결국 양쪽 모두 성만 내다가 파김치가 되고 만다. 요 몇 년 동안 조시 부모의 결혼생활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지만 최근 들어 아들의 반항적인 행동에 대한 책임 소재를 놓고 서로 다투는 일이 잦아졌다. 부부는 조시를 바로잡으려면 따끔하게 야단쳐야 한다며 친지들이 선의에서 하는 충고에도 넌더리가 날 지경이다.

무엇 때문에 아이가 말을 안 듣는 것인지 속 시원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반항적인 행동 유형은 두뇌 구조의 문제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다. 가족이 아이를 훈육하는 방식도 문제를 키우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은 피곤하거나 배가 고프거나 짜증이 날 때 말을 듣지 않으며 권위에 도전하는 경향을 보인다. 자라면서 대부분의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법을 배울 정도로 성숙해진다. 하지만 반항적인 아이는 부적절한 방법을 채택하며, 그럴수록 투정과 반항은 점점 더 심해진다. 반항적인 행동의 밑바탕에는 다음과 같은 원인에서 오는 무력감이 자리 잡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o또래집단으로부터의 따돌림
o학습장애
o성폭행과 같은 충격
o신체에 대한 열등감
o형제자매와의 갈등
o반항이 멋있다는 인식

▲ 죽어라 말 안 듣는 아이, 이유를 알고 싶다/ 제프리 번스타인 지음,강미경 옮김
뿌리가 어디에 있든 반항적인 아이의 파괴성과 까탈은 고의적이다. 이것은 한때 지나가는 단계가 아니다. 이러한 문제는 하룻밤 사이에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 반항적인 아이는 끊임없이 부모의 권위에 맞서려 든다.

때로는 아이의 천성이 의심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아이가 악해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식으로 행동하는 이유는 혼자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생각과 감정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바로 이 점이 아이의 반항을 이해하는 열쇠인 만큼 아이를 다룰 때는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미 잘 알고 있겠지만 기존의 훈육 방식을 계속 적용할 경우 실패로 끝나기 쉽다. 반항적인 아이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규칙을 거부하면서 그 때문에 특권을 잃어도 상관없다고 고집을 피운다.

그 결과 아이와 부모 사이에 갈등의 골은 점점 깊어만 간다. 부모들은 급기야 매를 들기도 하지만 반항적인 아이는 자기가 상황을 조종하며 오히려 부모의 행동을 공격하고 나선다. 경우에 따라선 잘못에 대한 책임을 모면하려고 부모에게 “아동학대죄로 고발할 거예요”라는 말도 서슴지 않는다. 믿기 어렵겠지만 반항적인 아이는 자기가 어른과 대등한 존재라고 믿는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자기 방에 가둬두기도 해보았지만 그때마다 방에 있는 물건을 부수거나 창문으로 도망쳐버린다고 하소연한다.

아이는 이해받고 싶어 한다
아이를 잘 이해하는 것은 아이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 부모-자식 관계에서, 특히 반항적인 아이에게는 이해라는 요소가 중요한데도 그 중요성이 종종 간과된다.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받는다 해도 부모가 이해를 해주지 않으면 아이는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끼기 쉽다. 부모에게 진정한 이해를 얻지 못한 아이는 점차 자신의 진정한 모습은 숨기고 부모가 원하는 모습만 드러내게 된다.

나는 아이를 사랑하지 않는 부모는 별로 본 적이 없지만 아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부모는 많이 알고 있다. 대부분의 부모는 아이를 사랑해주면 “엄마아빠는 여기 네 곁에 있고 앞으로도 늘 그럴 거야.”라는 의미가 저절로 전달된다고 믿는다. 하지만 아이의 마음에서 실제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이해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는 부모는 관계의 악순환에서 영원히 헤어나올 수 없다.

아이의 마음에 귀 기울여라
반항적인 아이일수록 진심으로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려면 떼쓰는 소리나 문을 쾅 닫는 소리에는 신경을 꺼야 한다. 대신 아이의 두려움, 절망, 감정에 눈과 귀를 열어야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반항적인 아이를 둔 부모들 대부분은 너무 지치고, 상처 받고, 화가 난 나머지 아이의 말을 무시해버린다. 여러분도 아마 똑같은 심정일 것이다. 심지어는 주먹을 휘두르면서 “이 애는 정말 이해를 못하겠어!󰡓라고 소리치고 싶은 적도 있을 것이다.

들으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상처받은 자신의 자아는 옆으로 치워놓고 아이의 생각과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상담 시간에 이런 일이 있었다. 사이먼이라는 아홉 살짜리 사내아이가 아버지 닉에게 아빠 머리에 총알을 박아 넣고 싶다고 말했다.

당연히 닉은 아들의 끔찍한 말에 깜짝 놀랐다. 하지만 닉은 아들을 구제불능으로 치부하지 않고 그렇게 느끼는 이유에 대해 묻기 시작했다. 사이먼은 과거 아버지의 공격적인 행동을 들먹였고, 닉은 그저 묵묵히 듣기만 했다. 부자에게는 아직도 갈 길이 많이 남아 있었지만 그날을 계기로 둘의 관계는 몰라보게 발전했다.

반항적인 아이의 문제를 이해하면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수록 아이의 반항은 줄어들기 마련이다. 그렇다. 부모의 이해야말로 아이의 반항을 누그러뜨리는 가장 강력한 치료약이다. 이해받는다고 느낄수록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해 반항을 선택하려는 아이의 욕구는 줄어들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