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LH 진주 이전, 사천은 뭘 기대하나
상태바
[현장에서]LH 진주 이전, 사천은 뭘 기대하나
  • 하병주 기자
  • 승인 2011.05.16 17:2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대 효과 생각만큼 크지 않을 수도.. 더 꼼꼼히 준비해야

▲ 한국토지주택공사
지난 13일 국토해양부 발표에 이어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지역발전위원회도 16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진주 일괄이전을 확정 발표했다. 이로써 전북 지역사회와 일부 정치권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LH의 진주 이전은 사실상 확정됐다.

이에 따라 진주와 가까운 사천시도 LH 이전에 따른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현재 조성 중인 진주정촌산단에 이어 향후 항공국가산단까지 들어서게 되면 사천읍지역에 인구 유입 효과가 클 것이란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사천을 찾는 관광객도 자연스레 늘 것”이란 긍정적 전망도 내놓았다.

그러나 사천시가 LH 진주 이전에 따른 파급효과 또는 틈새시장을 얼마나 챙겨낼지 미지수다. 5월 현재, 사천시 관련 부서 마다 이를 위한 체계적인 계획과 전망을 내놓는 곳이 별로 없다. 관련 공무원은 “개인적 소견”이란 전제 아래 단순 기대치를 표현하는 정도다.

따라서 ‘LH 진주 유치’가 단지 진주시만을 위한 이익이 되지 않게 하려면 사천시가 더 꼼꼼히 분석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LH본사 인원은 올해 1월말 현재 1423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외 LH 연관 업체 소속 직원과 그 가족들까지 포함하면 진주시의 인구 증가 기대치는 그 이상이다.

그러나 당사자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과거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절반 이상이 교육 문제 등을 이유로 “가족과 함께 이주할 뜻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수도권에서 진주가 멀리 떨어졌다는 점에 비춰 봐도 그리 낙관할 상황이 아닌 것이다. 그 점에서 보면 사천시 인구 유입 또한 매우 제한적일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LH가 본사 소재지인 경기 성남시에 낸 지방세가 262억 원이었다는 점은 매력적이나 이는 오직 진주시의 몫이다.

결국 인구유입과 그에 따른 주택시장 활성화 그리고 서비스업 증대 등 간접효과를 기대해야 하는 사천시로서는 ‘LH 경남(진주) 이전’이 ‘빛 좋은 개살구’가 될 수도 있음이다. 더 꼼꼼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블라인드
댓글을 블라인드처리 하시겠습니까?
블라인드 해제
댓글을 블라인드 해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럼 앙숙하지뭐 2011-05-19 15:55:46
전에 사천 사람들 통합반대하면서 그랬죠. 진주는 한물갔다다고, 사천이 진주보다 세수가 훨씬 많다고...진주 먹여살릴 일 있냐고? 사천은 독자적으로 잘 살 수 있다고 그랬잖아요?
그러니까 진주는 인근 지역인 하동, 광양이나 순천쪽으로 터닝한거고...
답 나왔네 뭐. 사천이 진주하고 죽어도 통합싫다하니 안하는 수밖에...
한마디로 사천 사람이 진주 싫다 하면 안 하면 돼요.
그리고 누가 패배자로 만들어요?
열등의식 아닌가요?
이런 거 저런 거 싫으믄
그럼 통합 안하믄 돼요.

또 그래도 2011-05-19 14:08:41
통합되면 통합 시청 사천에 들어 오나요?
지방세 다 어디로 가나요...
진주는 큰 도시니까 알아서 챙겨 줄까요?
교육 바라시면 서울로...서울대 못가는
대다수의 학생들을 패배자로 만들지 마세요

그래도 2011-05-18 13:15:04
사천이 진주에 무엇을 도와주었나요? 양시통합을 극구 반대한 쪽도 사천이었고....학군도 사천이 서울대학 많이 들어간다고 자랑하지만 사천시내 서울대 입학생 다 합해야 진주동명고 한 학교에서 서울대 보낸 학생 수도 안 됨. 진주시가 경남 시 지역 중에서는 학업 성적이 제일 잘 우수하다는 것은 불과 한 달 전에 언론에서 검증했고...일방적으로 한쪽보고 사랑하라하지 말고 양 시의 장점을 살려서 상생을 모색해야죠.

사천사랑 2011-05-17 13:02:09
사천 항공도시의 시발점이다. 진주도 사천과 같이있어 덕분에 발전한 것이있다. LH가 진주에간다니 사천도 좋은점이있다 발전은 진주가 가져가고 사천은 아무것도 없다면 사천도 더이상 진주를 도와주지 않을것이다.이런것을 생각해서 진주는 사천을 많이 사랑해야 할것이다. 부디 진주는 사천을 많이 도와주어라 그래야 항공산업도 함께 좋아 질것이다.

주요기사